top of page

사피온 AI 반도체 'X220', 슈퍼마이크로 서버 적격성 평가 완료


 
- X220, 국내 데이터센터에 슈퍼마이크로 CloudDC 및 SuperServer Systems 활용
- 사피온, 국내 최초로 글로벌 서버 메이커의 검증 테스트 완료
 

2023년 3월 3일 - 글로벌 AI 반도체 기업 사피온(SAPEON, 대표 류수정, www.sapeon.com)은 오늘, 자사의 AI 반도체인 '사피온 X220'이 슈퍼마이크로컴퓨터(이하 슈퍼마이크로, Supermicro)의 서버에 밸리데이션(Validation) 적격성 평가를 완료하여, 데이터센터 서버에 장착할 수 있는 AI반도체로서 검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SAPEON X220-Compact는 슈퍼마이크로 TN12R 서버, 그리고 SAPEON X220-Enterprise는 슈퍼마이크로 SYS-220GP-TNR 서버에 적격성 검증을 마쳤다.

이로써 사피온은 국내 최초로 글로벌 서버 업체에 AI반도체 검증 테스트를 완료하였으며, 자사의 2개 제품(X220-Enterprise, X220-Compact 카드) 모두를 슈퍼마이크로 서버를 활용하여 대규모 데이터센터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서버 제조사들은 각자 자사의 검증(Validation) 규격을 가지고 서버에 장착할 수 있는 디바이스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서버를 직접 설계 및 제조하는 슈퍼마이크로는 높은 품질을 위해 까다로운 검증 절차를 보유하고 있다. X220-Compact는 지난 2022년에, X220-Enterprise는 2023년에 슈퍼마이크로 적격성 검증을 마침으로써, 사피온은 기술력과 더불어 품질에 대해서도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당사의 X220이 MLPerf를 통한 성능 검증에 이어서 슈퍼마이크로로부터 서버용 반도체로서 적격성을 검증을 받은 건 앞으로 대규모 데이터센터 적용을 위한 의미 있는 일로 보고 있다”라고 말하며 “사피온은 글로벌 AI 반도체 대표 기업으로서, 앞으로 시장 수요에 맞춰 X220를 적극 공급하면서,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에 나설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슈퍼마이크로 월리 리우(Wally Liaw) 공동설립자이자 비즈니스 개발 부문 부사장은 “슈퍼마이크로는 SAPEON과 긴밀히 협력하여 X220이 슈퍼마이크로 주력 서버 제품군인 CloudDC 및 SuperServer 시스템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라고 말하며, “슈퍼마이크로의 올인원 랙마운트 설계와 툴이 필요 없는 구성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이상적인 서버 구조이며, SAPEON X220 AI 반도체와 함께 데이터센터 서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라고 밝혔다.





사피온 프로젝트는 SK그룹 내부 인프라 개선을 위해 2016년에 시작하여, 대한민국 최초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NUGU)', SK쉴더스의 지능형 영상 보안 솔루션, SK텔레콤의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화질 개선 솔루션 ‘슈퍼노바(SUPERNOVA)’ 등에 적용되었다. 사피온은 지난해 SK텔레콤에서 분사한 이후 외부 사업화를 위해 객관적인 벤치마크 성능 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MLPerf Inference v2.1 벤치마크에 따르면 사피온 ‘X220’은 경쟁제품대비 2.4배에서 최대 4.6배 높은 성능(데이터 센터용 성능 측정)을 기록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전력소비 측면에서도 강점을 나타내어 타제품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전력 효율성을 보여줬다.


사피온은 대한민국 최초로 데이터센터용 AI반도체 (X220)를 2020년부터 양산해 오고 있으며 NHN Cloud 데이터 센터에 X220기반 AI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하고 확장하고 있다. 양사는 협력을 통해 GPU 대비 향상된 기술과 성능을 상용 데이터센터에서 다양한 응용을 통해 검증해 왔으며, 지난해에는 인공지능으로 상품을 추천해주는 AI 패션 서비스(AI Fashion)에서 검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으며, 올해 X220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상용 AI서비스가 론칭될 계획이다.


또한 사피온은 인공지능 분야 세계 최고 연구기관인 토론토대학교와 X220기반의 SKT NPU팜 (farm)을 이용한 다양한 인공지능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피온은 AI 반도체 원천기술인 NPU(Neural Processing Unit) 하드웨어에 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풀스택 소프트웨어를 내부 기술로 개발하고 있으며, AI반도체 시장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데이터센터 서비스 반도체와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로 데이터 센터용 AI 반도체(X220)를 개발하고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자동차, 보안,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로 상용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사피온(SAPEON Inc.) 소개

사피온은 SK ICT 연합 3사(SK텔레콤, SK하이닉스, SK스퀘어) 협력의 첫 결과물로 2022년 SK텔레콤에서 스핀오프하여 AI반도체 ‘사피온’으로 글로벌 시장공략에 주력하고 있는 AI반도체 팹리스 기업이다. 사피온 미국법인(사피온(SAPEON) Inc.)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샌타클래라에 위치하여 글로벌 사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한국과 아시아 지역을 담당하는 '사피온 코리아'를 두고있다. 사피온은 국내 최초의 데이터센터용 초고성능 AI 반도체인 X220을 개발하였으며, 강화된 성능의 차세대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AI 반도체 시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사피온 및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s://www.sapeon.com/링크드인(sapeon) 유튜브(@sapeonkoreainc.9647)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 문의 사피온코리아 | hyunok.yoo@sapeon.com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