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온, 캐스트닷에라와 협력해 AI 반도체 'X220' 적용 美 디지털 방송 시장 공략


 
  • SK 텔레콤과 미국 최대 방송사인 싱클레어의 합작사 캐스트닷에라(CAST.ERA)의 ATSC3.0 디지털 TV 방송 장비에 사피온 X220을 적용하여 미국 디지털 방송 시장 공략 나서

  • 캐스트닷에라, 사피온 X220 기반의 고성능 AI 업스케일러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미디어 품질을 향상시켜 고품질 영상 생성

 

2022년 4월 28일 - 글로벌 AI 반도체 기업인 사피온(SAPEON, 대표 류수정, www.sapeon.com)은 오늘, SK 텔레콤과 미국 최대 방송사인 싱클레어(Sinclair Broadcast Group)의 합작사인 ‘캐스트닷에라(CAST.ERA)’의 ATSC3.0 디지털 TV 방송 장비에 자사의 AI 반도체인 ‘X220’을 적용하여 미국 디지털 방송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피온과 캐스트닷에라는 4월 23일부터 27일까지 닷새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 방송장비 전시회인 ‘국제방송장비전시회(NAB) 2022’에서 사피온의 X220을 탑재한 ATSC 3.0 기반 방송 장비를 시연했다.


캐스트닷에라는 사피온 X220 기반의 AI 업스케일링(저해상도를 고해상도 미디어로 전환) 기술을 적용하여 디지털TV 방송 표준 규격인 ATSC 3.0 방송 장비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대규모 인공지능 연산 작업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캐스트닷에라의 AI 업스케일러에 AI 반도체 사피온(SAPEON)을 적용하여, 고성능/저전력 인공지능 연산을 기반으로 방송 영상의 해상도를 FHD(Full HD)에서 고품질의 UHD(Ultra HD)로 실시간 업그레이드하여 고품질의 방송 영상을 만들어낸다. 영상의 업스케일을 위해 심층인공신경망(딥 러닝, Deep Learning)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며, 사피온을 통해 대규모 연산을 저전력, 고성능으로 처리하고 있다. 본 실시간 방송 Upscale 응용에서 사피온은 동급 GPU대비 3.5배의 전력 효율성을 달성하였다.

사피온의 X220은 AI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저전력으로 실행하는 국내 최초의 데이터센터용 비메모리 반도체다. X220은 동시 다발적 데이터 처리에 활용하도록 설계되어 기존 GPU 대비 성능이 우수하며 비용 합리적이다. 기존 GPU 대비 딥러닝 연산 속도가 1.5배 빨라 데이터센터에 적용 시 데이터 처리 용량이 1.5배 증가한다.


캐스트닷에라(CAST.ERA)는 SK텔레콤과 미국 최대 지상파 방송사 싱클레어 방송그룹이 합작회사로서 지난 2020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본사를 두고 있다. 캐스트닷에라는 통신-방송 기반 고화질 방송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미국 디지털TV 방송 표준화 단체(ATSC)에서 제정한 UHD 디지털TV 방송 표준 규격이자 한국도 지난 2017년 상용화(UHD 방송)한 ATSC 3.0 규격을 준수하는 방송 장비 생산에 나서고 있다. 캐스트닷에라는 ATSC 3.0 방송 장비로 통신 기술과 융합해 기존 방송보다 빠른 속도로 고화질 영상을 전송할 뿐 아니라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캐스트닷에라(CAST.ERA)는 향후 10년간 100여개 이상의 미국 내 모든 방송국이 ATSC 3.0으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하고 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사피온은 지난 2020년말 첫번째 상용 AI 반도체인 X220을 출시한 이후, 향후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X330, X350 등의 AI 반도체 칩을 기반으로 하드웨어부터 AI 알고리즘, API 등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AI 서비스에 필요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AIaaS(AI as a Service)'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사피온의 AI 반도체는 현재 SK 그룹사 내 다양한 서비스는 물론, 포털과 미디어, 보안, 스마트팩토리 등의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되고 있다.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 캐스트닷에라의 ATSC3.0 방송 장비에 자사의 X220가 공급됨으로써, 향후 미국 내 방송 장비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글로벌 방송 환경의 변화에 맞춰 최적의 AI 반도체를 공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피온과 캐스트닷에라는 '국제방송장비전시회(NAB) 2022'에서 사피온의 X220을 탑재한 ATSC 3.0 기반 방송 장비를 시연했다.


사피온은 '국제방송장비전시회(NAB) 2022'에서 AI 반도체 X220을 전시했다.


사피온의 X220.


사피온과 캐스트닷에라는 '국제방송장비전시회(NAB) 2022'에서 사피온의 X220을 탑재한 ATSC 3.0 기반 방송 장비를 시연해 참관객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자료 문의 사피온코리아 | hyunok.yoo@sape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