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피온, GS계열사·대보그룹으로부터 투자 유치 및 AI 사업협력 MOU 체결


 
- GS 계열사 및 대보그룹이 전략적 투자자로서 투자에 참여
- AI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모색을 위한 MOU 체결
 
2023년 4월 12일 – 글로벌 AI 반도체 기업인 사피온(SAPEON, 대표 류수정, www.sapeon.com)은 4월 11일 화요일 오후에 GS 그룹 내 계열사 및 대보그룹 등 새로운 전략적투자자들과 투자 클로징을 완료하고, 사피온-GS건설-GS네오텍-대보정보통신 4사가AI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 위한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GS계열사 및 대보그룹은 사피온의 전략적 투자자로서 어센트에쿼티파트너스(Ascent Equity Partners)를 통해 본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다. 두 그룹은 사피온 투자를 검토하면서 사피온이 성능, 전력 효율 등 측면에서 타 경쟁사 대비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용화 경험, 미래 성장 가능성 등 사업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SKT와의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측면에서도 강점이 많다고 판단했다.


이번 4사의 협력은 공공분야 인공지능(AI)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비롯하여 미디어, IoT, 스마트팩토리,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스마트시티, 유통 파트너쉽 등의 광범위한 분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사피온 류수정 대표와 투자사측인 GS건설 허진홍 투자개발사업그룹장, XPLOR Investment 이종훈 대표, 허철홍 대표, GS네오텍 서정인 IT사업본부장, 예영권 경영지원부문장, 대보그룹 최재훈 부사장, 대보정보통신 김상욱 대표, 어센트에쿼티파트너스(Ascent Equity Partners) 박병은 대표 등이 참석했다. 또한, 사피온의 모회사인 SK텔레콤의 유영상 CEO, 하민용 CDO, 김진중 성장사업담당도 배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4사는 MOU 체결 후 공동협의체를 구성하여 각 그룹 계열사들의 전반적인 AI 적용 사업에 대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추후 개별 회사와 실증(POC)을 통한 기술 검증 후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사피온의 투자 라운드는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상황이며, 5월 중 최종 클로징을 통해 5천억원 이상의Post-money Valuation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본 투자 및 업무협약 관련하여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GS계열사와 대보그룹의 전략적 투자는 단순히 사피온의 기술력을 검증하는 것을 넘어 실제로 다양한 사업 영역에 적용한다는 점에 있어 의미가 크다"며 "그동안 쌓아온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양질의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GS건설 담당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GS건설에서도 AI기반 기술 및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며, “향후 사피온의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GS건설이 진행중인 데이터센터, 도심항공교통(UAM)사업 등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도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GS건설의 벤처캐피탈 자회사인 엑스플로인베스트먼트(XPLOR Investment)를 통해 투자하게 됐다”고 말했다.


GS네오텍 서정인 본부장은 "GS네오텍의 IT사업은 최신Trend에 따른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사업 운영의 기본으로 삼고 있다” 라며 “금번 사업협력을 통해 우리 IT사업에 사피온의 AI기술을 접목한다면, 미디어, IoT, Data Center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차별화된 Value Added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수 있어 의미가 크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대보그룹 최재훈 부사장은 "금번 MOU를 통해 각 회사의 인공지능 분야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융합하는 좋은 사업기회가 마련된 것 같아 기대가 크다"며 "대보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 국방, 교통 인프라 구축 및 NVIDIA 총판 사업의 풍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사업 진행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판단하고, 성공적인 협력 관계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사피온-투자자협약식

[사진설명] (왼쪽부터 대보정보통신 김상욱 대표, 사피온 류수정 대표, GS건설 허진홍 투자개발사업그룹장, GS네오텍 서정인 IT사업본부장)


[사피온 소개]

사피온은 AI 반도체인 NPU(Neural Processing Unit) 뿐 아니라 풀스택 소프트웨어를 내부 기술로 개발하고 있으며, AI반도체 시장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와 자율주행용 AI 반도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사피온은 대한민국 최초로 데이터센터용 AI반도체인 X220을 2020년부터 양산해 오고 있으며, 국내외 업체들에 칩을 공급하고 있다. 주요 사용사례는 아래와 같다.

-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NUGU)’, SKT

- 지능형 영상 보안 솔루션, SK쉴더스

-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화질 개선 솔루션 ‘슈퍼노바(SUPERNOVA)’, SKT

- AI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 및 확장, NHN Cloud

- 제프리 힌튼이 이끄는 인공지능 분야 세계 최고 연구기관인 토론토대학교와 X220기반의 SKT NPU팜 (farm)을 이용한 다양한 인공지능 공동 연구

- 시각 장애인용 네비게이션 서비스, SKT


[GS건설 소개]

GS건설은 업계 최고급 아파트 브랜드 자이(Xi)를 바탕으로 지난해 연 매출 12조원, 시공능력순위 5위 이내의 국내 대표 종합 건설회사다. 최근 GS건설은 세계적 수처리 업체인 GS이니마를 앞세워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GS건설의 미래는 친환경에 맞춰져 있으며, 친환경 공법의 프리패브(Prefab) 주택, 2차전지 베터리 재활용 사업, 스마트 양식, 데이터 센터 운영 사업 등 친환경 관련 사업에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GS네오텍 소개]

GS네오텍은 1974년 금성통신공사를 시작으로, LG기공을 거쳐, 2005년 현재 GS네오텍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IT사업본부에서는 CDN, Cloud MSP, ContactCenter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각 사업이 국내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AI 기술을 클라우드 사업과 ContactCenter 사업에 접목하여 고객의 Next DX 영역을 개척코자 하고 있으며, 또한 원활한 DX전환을 위해 F5(Security), Datadog(DX Observability), Zendesk(Omni-Channel)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대보그룹 소개]

대보그룹은 1981년 대보건설로 출발해 유통, IT, 레저 등 4개의 사업 군을 바탕으로 연 매출 약 2조원대의 무차입 경영을 실현하고있는 중견그룹이다. 주요 계열사로는 2022년 도급순위 53위의 대보건설,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및 주유소 66개소를 운영하는 대보유통, 첨단 교통시스템 분야 선두인 대보정보통신, 한국 10대 명문골프장으로

자리매김한 서원레저 등이 있다.


 
사피온(SAPEON Inc.) 소개

사피온은 SK ICT 연합 3사(SK텔레콤, SK하이닉스, SK스퀘어) 협력의 첫 결과물로 2022년 SK텔레콤에서 스핀오프하여 AI반도체 ‘사피온’으로 글로벌 시장공략에 주력하고 있는 AI반도체 팹리스 기업이다. 사피온 미국법인(사피온(SAPEON) Inc.)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샌타클래라에 위치하여 글로벌 사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한국과 아시아 지역을 담당하는 '사피온코리아'를 두고 있다. 사피온은 국내 최초의 데이터센터용 초고성능 AI 반도체인 X220을 개발하였으며, 강화된 성능의 차세대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AI 반도체 시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사피온 및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s://www.sapeon.com/ 및 링크드인(sapeon) 페이스북(@SAPEON.Korea), 유튜브(@sapeonkoreainc.9647)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 문의 사피온코리아 | hyunok.yoo@sapeon.com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