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피온-호두에이아이랩,세계 최대 머신비전 박람회 Vision 2022에서 사피온 AI 반도체 기반 AI모델 자동 생성 솔루션 ‘오토트레이너(Autotrainer)‘시연


 
- 오토트레이너(Autotrainer), 기존 인공신경망을 사피온 AI반도체 X220에 최적화한 새로운 인공신경망으로 자동으로 변환하고 학습, 인공지능 정확도는 유지하면서 약 51%의 성능 향상 확인
 

2022년 10월 5일 - 글로벌 AI 반도체 기업 사피온(SAPEON, 대표 류수정, www.sapeon.com)과AI 자동학습 플랫폼 전문기업 호두에이아이랩(대표 이정우, www.hodooai.com)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10월 04일(화)부터 06일(목)까지 개최되는 세계 최대 머신비전 전시회인 ‘Vision 2022’에서 사피온의 AI 반도체 기반 AI(인공지능)모델 자동 생성 및 학습 솔루션인 호두에이아이랩의 ‘오토트레이너(Autotrainer)’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호두에이아이랩의 오토트레이너(Autotrainer)는 기존 인공신경망을 사피온 AI반도체 X220에 최적화한 새로운 인공신경망으로 자동으로 변환하고 학습하여, 인공지능 정확도는 유지하면서 약 51%의 성능 향상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사피온 ‘X220’은 국내 최고 성능 데이터센터용 인공지능 반도체이며, 최근 인공지능 반도체 벤치마크인 ‘엠엘퍼프(MLPerf)’에서 엔비디아 GPU, A2 대비 2.3배 높은 성능을 달성한 바 있다. 호두에이아이랩 ‘Autotrainer’은 인공신경망의 최적화 및 경량화를 위한 인공지능 모델 자동 생성 및 학습 소프트웨어이다.


지난 8월, 양사는 공동 기술개발을 위한 협약식을 맺고, 사피온에 특화한 Autotrainer를 개발하고, 향후 국산 AI반도체 사용을 위한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의 기반으로 발전시키기로 한 바 있다.


사피온 코리아 정무경 CTO는 “호두에이아이랩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사피온 AI 반도체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호두에이아이랩 이정우 대표는 “호두에이아이랩의 AI 자동학습기술을 사피온에 우선 적용하여 국내 AI반도체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사진1] 글로벌 AI 반도체 기업 사피온과 AI 자동학습 플랫폼 전문기업 호두에이아이랩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10월 04일(화)부터 06일(목)까지 개최되는 세계 최대 머신비전 전시회인 ‘Vision 2022’에서 사피온의 AI 반도체 기반 AI(인공지능)모델 자동 생성 및 학습 솔루션인 호두에이아이랩의 ‘오토트레이너(Autotrainer)’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이정우 호두에이아이랩 대표, 사피온 코리아 정무경 CTO.



[사진 2] 사피온 X220 이미지 샷.


 

사피온(SAPEON Inc.) 소개

사피온은 SK텔레콤이 SK스퀘어, SK하이닉스와 함께 'SK ICT 연합'을 구성하고 3사 간 협력의 첫 결과물로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AI반도체 ‘사피온’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는 별도 법인이다. 글로벌 사업을 위해 사피온 본사는 실리콘밸리의 중심부인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에 미국법인 '사피온(SAPEON) Inc.'에 두었으며, 한국과 아시아 지역 내 사업을 담당하는 한국법인인 '사피온 코리아'를 두고 있다. 사피온 칩은 AI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저전력으로 실행하는 국내 최초의 데이터센터용 비메모리 반도체다. 사피온 및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s://www.sapeon.com/링크드인(sapeon) 페이스북(@SAPEON.Korea) 인스타그램(sapeonkorea), 유튜브(sape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호두에이아이랩 소개

호두에이아이랩은 서울대 연구실 창업으로서 서울대 연구공원에본사 및 연구소를 두고 있다. 호두에이아이랩은 자동학습모델 탐색의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 AI 서비스 업체의 AI 엔진개발을 돕는 AI-for-AI 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다. 이러한 플랫폼 상에서 개인정보동의 없이도 AI 학습이 가능한 원천 신기술을 개발하여 의료, 유통, 금융, 공공 영역에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CVPR, ICML, AAAI, ICASSP 등의 세계 최고의 AI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며, AI 원천기술, 미들웨어 및 응용서비스 기술 모두 보유한 국내에서 보기드문 AI 원천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호두에이아이랩 회사 및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www.hodooai.com 에서 볼 수 있다.


 

자료 문의 사피온코리아 | hyunok.yoo@sapeon.com

 

bottom of page